열린 자료실

안전 우수기업, 수출도 “대박” 난다
  • 작성일 2023.06.07
  • 조회 97

- 안전보건공단-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(KOTRA) MOU 체결

- 안전 우수기업 KOTRA 수수료 할인, 전시회·상담회 개최 등 수출사업 개발

 안전경영 우수 중소?중견기업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.

 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(이사장 안종주, 이하 ‘공단’)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(사장 유정열, 이하 ‘KOTRA’)와 6월 7일(수) KOTRA 본사에서 ‘안전 우수기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’을 체결했다.

◈ 업무 협약식 개요
 ? (일    시) 2023. 6. 7.(수) 10:30 ~ 11:00
 ? (장    소) KOTRA 10층 영상회의실
 ? (협약대상) 안전보건공단(안종주 이사장), KOTRA(유정열 사장)

 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▲안전보건경영시스템(KOSHA-MS) 인증 기업 대상 KOTRA ‘수출 24 글로벌 대행 서비스’ 수수료 20% 할인, ▲국내 산업안전 기술 및 제품 대상 해외전시회, 세미나, 상담회 등을 활용한 수출사업 공동개발을 추진한다.

  공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‘안전보건경영시스템(KOSHA-MS) 인증’ 은 기업의 자율적인 재해예방활동 촉진을 위해 사업장별 안전보건경영체계를 심사하여 우수기업을 인증하는 사업으로, 4월 말 기준 유효 인증기업은 1,400여개이다. 

  공단은 2021년 무역보험공사와도 협약을 체결하여 안전 우수기업의 수출보험?보증 관련 금융혜택을 지원*하고 있으며,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안전 우수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이 확대되었다.

* 안전보건경영시스템(KOSHA-MS) 인증기업, 위험성 평가 인정기업, 기술능력 및 생산체계 확인심사 적합판정기업 등은 해외 수출할 때 무역보험공사의 수출보험 한도를 1.5배 우대 받으며, 수출보험·보증료 또한 20% 할인받을 수 있음

 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“최우선 경영방침이 ‘안전’인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도록 지속 지원하겠다.”면서 “중소·중견기업들이 더욱 안전해지고 해외시장에도 활발히 진출하여 국가경제에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.”고 말했다. (끝)

[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]

첨부파일